본문 바로가기
소소한/노래추천

[노래 추천] 레트로한 감성이 느껴지는 아이유(IU) 의 '에필로그(Epilogue)' 가사, 감상평

by 애리포터 2021. 10. 14.

아이유 정규 5집 앨범

[노래 추천] 레트로한 감성이 느껴지는 아이유(IU)의 '에필로그(Epilogue)'

이번에 추천할 노래는 3월에 발매한 아이유님의 정규 5집의 수록곡인 <에필로그>라는 곡인데요. 막 발매했을 때는 한번 듣고 넘겼는데, 최근에 우연히 다시 들어보니 좋더라고요. 레트로한 감성이 느껴지는 이 노래 한번 들어보시면 어떨까요?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EkB_fpN8k8 

아이유 에필로그
곡 정보

아티스트: 아이유(IU)
앨범: IU 5th Album 'LILAC'
발매일: 2021.03.25
작곡: 심은지, 수민, 김수영, 임금비
작사: 아이유(IU)
편곡: 심은지, 김수영

가사

나를 알게 되어서 기뻤는지
나를 사랑해서 좋았었는지
우릴 위해 불렀던 지나간 노래들이
여전히 위로가 되는지

당신이 이 모든 질문들에
'그렇다' 고 대답해준다면
그것만으로 끄덕이게 되는 나의 삶이란
오, 충분히 의미 있지요

내 맘에 아무 의문이 없어 난
이렇게 흘러가요
어디에도 없지만 어느 곳에나 있겠죠
가능하리라 믿어요


짧지 않은 나와의 기억들이
조금은 당신을 웃게 하는지
삶의 어느 지점에 우리가 함께였음이
여전히 자랑이 되는지

멋쩍은 이 모든 질문들에
'그렇다' 고 대답해준다면
그것만으로 글썽이게 되는 나의 삶이란
오, 모르겠죠 어찌나 바라던 결말인지요

내 맘에 아무 의문이 없어 난
이 다음으로 가요
툭툭 살다 보면은 또 만나게 될 거예요
그러리라고 믿어요

이 밤에 아무 미련이 없어 난
깊은 잠에 들어요
어떤 꿈을 꿨는지 들려줄 날 오겠지요
들어줄 거지요?


감상평

에필로그(epilogue)는 시나 소설, 연극의 마지막 장면을 의미합니다. 그래서 이 앨범의 마지막 수록곡이기도 하죠.
이 곡은 이번 정규 5집 앨범 중 아이유 님의 최애 곡이라고 하는데요. 듣다 보니 저도 최애 곡이 된 것 같아요.

아이유님은 에필로그에 본인이 가장 하고 싶은 말을 가사에 담았다고 하는데요. 이번 앨범의 대표 한 줄로도 꼽고 싶다고 했어요.

당신이 모든 질문들에 '그렇다'라고 대답해 준다면 그것만으로도 끄덕이게 되는 나의 삶이란 충분히 의미 있지요.


이 가사에서 '당신'은 아이유님의 팬분들이 아닐까 싶어요. 팬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했을 때 팬분들이 '그렇다'라고 대답해 준다면 아이유님의 가수로서, 한 인간으로서 그 삶이 충분히 의미 있는 삶이었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싶은데요.

듣다 보면 노래 중간중간에 "랄라 라라라랄" 이런 약간 좀 기괴한(?) 부분이 있는데 아이유님이 얘기하시길 본인의 목소리라고 하시네요.

바이브레이션을 16분 음표로 막 쪼갠 거라고 하셨는데 장한나님의 라디오에서 이 부분을 부르셨거든요. 효과를 안 넣었는데도 음원이랑 똑같이 부르시더라고요...ㅎㅎ

처음 이 곡을 들으시면 이 부분이 좀 괴상하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요. 옛날에 음악을 들을 때는 다 LP판으로 들었잖아요. 그런 LP판에서 나오는 음악 소리를 표현하고 싶어서 넣었다고 하셨어요.

그래서 저는 계속 들으니까 그런 느낌으로 들리더라고요.

이번 아이유님의 <에필로그>. 가사도 정말 좋고 옛날 감성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곡입니다. 한번 들어보시면 좋겠네요. 


댓글